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AnyObject
- Git
- copy-on-write
- 연관값
- 다짐글
- avaliable
- 주간 달력
- ios 개발 강의
- 글또9기
- uikit
- error해결
- SWIFT
- IOS
- MyLife
- On branch is up to date with ' '
- weekly calendar
- class
- 제어전송문
- 회고
- 글또
- 파스칼표기법
- 바이트디그리
- unrecognized selector sent to class
- 생명주기
- actionSheet
- K디지털기초역량훈련
- 내_삶
- struct
- 코드스니펫
- Switch
- Today
- Total
seong_hye, the developer
JAVA 기초 개념 (3) 본문
제어문
: 조건에 의하여 문장들의 실행 순서를 변경 할 수 있음
조건문
: 조건에 따라서 여러 개의 실행 경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
~ if-else문
: 주어진 조건식을 계산하여 그 결과값이 참이면 문장을 실행
만약 거짓으로 계산되면 else 이하의 문장이 실행됨 (else는 생략될 수 있음)
- 일반적으로 조건식에는 연산의 결과값이 참이나 거짓으로 생성되는 수식이 사용됨
+ 형식
if (number % 2 == 0) //조건식 { System.out.println("짝수입니다"); // 조건식이 참이면 실행되는 문장, then절이라고 함 } else{ System.out.println("홀수입니다"); // 조건식이 거짓이면 실행되는 문장, else절이라고 함 }
* 주의! 중괄호가 없으면 바로 아래의 한 문장만 조건에 따라 실행됨
~ switch문
: 조건식을 통해 가능한 실행 경로가 여러개인 경우 사용
1. 변수의 값을 계산하여 case 뒤의 내용을 비교하여 일치하는 값이 있으면 관련된 case문을 차례로 실행
2. break문에 도달하면 switch문을 빠져나감
3. 만약 어느 것에도 해당되지 않으면 default 아래의 문장들이 실행됨
+ 형식
switch(변수) { case c1: 처리문장1; break; //반드시 존재해야하는 것은 아님 case c2: 처리문장2; break; defalut: 처리문장; break; }
- break 문이 없으면 선택된 case절 안의 문장들을 실행한 다음 계속해서 다음 case절의 문장들을 실행하게 됨
+ c++과는 다르게 switch문의 제어식으로 String객체를 사용할 수 있음
반복문
: 조건이 유지되는 한 또는 정해진 횟수만큼 처리를 되풀이하는 문장
~ while 문
: 조건이 만족되면 반복을 계속하는 구조
- 반복을 결정하는 조건이 있고 조건이 참이면 반복을 하고 그렇지 않으면 반복 루프를 빠져나가게 함
+ 형식
while(조건문) // 반복을 하는 조건 { 문장1; // 조건이 참이면 반복되는 문장 문장2; }
* 주의! 반복 조건을 제대로 정하지 않으면 무한으로 반복하게 됨 (무한 반복 문제)
if, 무한으로 반복되는 루프가 필요한 경우에는 조건식의 내용을 true로 하면 됨
~ do-while 문
: while 문과 비슷하나 반복 조건을 루프의 처음이 아니라 루프의 마지막에 검사하는 것
- 먼저 블록 안의 문장을 실행하고 나서 조건을 검사하기 때문에 불록 안의 문장이 적어도 한번 실행됨
+ 형식
do { 문장1; //반복 문장 문장2; } while(조건); // 조건이 참이면 반복
~ for 문
: 정해진 회수만큼 반복하는 경우에 사용
+ 형식
for(초기식; 조건식; 증감식){ 반복문장; }
- 초기식 : 반복루프를 시작하기 전에 한번만 실행됨
~ 주로 변수 값을 초기화하는 용도로 사용됨
- 조건식 : 반복의 조건을 검사하는 수식
~ 반복을 하기 전에 계산됨
- 증감식 : 한 번의 루프 실행이 끝나면 증감식이 실행됨
~> 셋 다 생략이 가능함 == 조건없이 무한히 반복하는 루프 생성 가능
for( ; ; ) { //무한루프 반복문장; }
++ 중첩 반복문 : 반복문은 중첩되어 사용 가능
- 외부에 위치하는 반복문 = 외부 반복문
- 안쪽에 위치하는 반복문 = 내부 반복문
~> 내부 반복문은 외부 반복문이 한번 반복할 때마다 새로 생성됨
+ 형식
for(int i = 0; i< 10; i++){ //외부 반복문 for(int j = 0; j<10; j++){ //내부 반복문 반복문장; } }
* 주의! 각각의 반복문을 제어하는 변수가 달라야 함
-> 논리적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
~ break 문
: 반복문에서 제어의 흐름을 변경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반복 루프를 종료시킴
- 가장 안쪽의 반복 루프를 종료하는데 사용함
~continue 문
: 반복문에서 제어의 흐름을 변경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현재의 반복을 종료하고 다음 반복을 다시 시작하게 함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기초 개념 (2) (0) | 2021.06.28 |
---|---|
JAVA 기초 개념 (1) (0) | 2021.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