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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ng_hye, the developer
JAVA 기초 개념 (1) 본문
클래스
: 자바와 같은 객체 지향 언어의 기본적인 빌딩 블록
- 클래스들이 모여서 하나의 자바 프로그램이 됨
[클래스 == 객체를 생성하는 설계도]
* 자바 프로그램에는 적어도 하나의 클래스는 반드시 필요함
~ 클래스 작성법
- 형식
public class Hello {
// 원하는 문장 삽입
}
- public : 접근 제어
- class : 클래스를 선언하는 키워드
- Hello : 클래스 이름
- { } : 클래스 시작과 종료
- 클래스 이름을 이루는 단어의 첫 번째 글자는 항상 대문자로 하는 것이 좋음
+ 소스파일과 클래스 이름
- 소스 안에 public 클래스가 있다면 반드시 소스 파일의 이름은 public 클래스의 이름과 일치해야 함
~> 일반적으로 public 클래스에 main method가 위치함
- 하나의 소스 파일 안에 public 클래스가 2개 이상 있으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함
~> class가 두 개일 수는 있지만 public 이 붙은 클래스는 반드시 하나여야 함
메소드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의 묶음
- 입력을 받아서 어떤 처리를 하고 처리의 결과를 돌려주는 코드들의 모임
- 클래스 안에서 정의됨
- C++에서 함수와 비슷함
~ 메소드 작성법
- 형식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문장1;
문장2; // 우리가 원하는 작업을 문장으로 작성하여 추가함
}
- public : 접근 제어
- static : 정적 메소드
- void : 결과값을 반환하지 않음
- main : 메소드 이름
- String[] : 문자열 배열
- args : 외부에서 주어지는 데이터를 받는 매개 변수
- {} : 메소드 시작과 끝
자바 프로그램의 일반적인 구조
- 일반적으로 하나의 소스 파일은 하나의 클래스를 포함하고 있음
- 하나의 클래스 안에는 여러 개의 메소드가 포함 될 수 있으며 하나의 메소드 안에 여러 개의 문장이 포함될 수 있음
- 모든 클래스가 main() 메소드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님
but, 하나의 자바 프로그램에는 main() 메소드를 가지고 있는 클래스가 반드시 하나는 있어야 함
~ main() 메소드에서 자바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때문
문장
: 사용자가 컴퓨터에게 작업을 지시하는 단위
- 프로그램을 이루는 가장 기초적인 단위
- 문장들은 메소드 안에 들어있으며 보통 프로그램의 한 줄이 하나의 문장이 됨
ex)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화면 출력 메소드
- 문장의 끝은 항상 세미콜론(;)으로 끝나게 됨
주석
: 소스 코드가 하는 일을 설명하는 설명 글
/* TEXT */
- 주석의 시작과 끝은 /*와 */로 표시함
- 여러 줄을 주석 처리할 때 이 방법을 사용함
// TEXT
- //에서 줄의 끝까지가 주석임
- 한 줄짜리 주석만 가능함
/** DOCUMENTATION*/
- /**에서 */까지가 주석
- JDK에 포함된 javadoc 프로그램이 /**에서 */까지의 내용을 가지고 주석을 추출하여 자동적으로 소스를 설명하는 HTML 문서를 만들어줌
변수
: 데이터를 담아두는 상자
-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저장할 때, 계산 도중에 중간 결과를 저장할 때도 필요함
- 프로그램을 요리라고 비유하면 변수는 음식을 담는 그릇이라고 볼 수 있음 // 이때 음식은 데이터
*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미리 선언해야 함
~> 컴파일러가 변수의 자료형에 맞는 기억 공간을 미리 확보하기 위함
~ 변수 선언
- 형식
int value;
- int : 자료형
- value : 변수 이름
- 변수가 선언되면 변수의 값은 아직 정의가 되지 않은 상태임
if 변수를 선언과 동시에 값을 넣으려면 변수 이름 뒤에 =를 놓고 초기값을 적어둠
int value = 9;
+ 변수 초기화
변수를 정의한 후에 초기화하지 않고 사용하면 오류가 발생함
따라서, 모든 변수는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초기화해야함
- 변수 이름은 식별자의 일종으로 규칙을 가짐
- 식별자는 유니코드 문자와 숫자의 조합으로 만들어지기에 한글도 가능함
- 식별자의 첫 문자는 일반적으로 유니코드 문자이어야 함. 첫 문자가 _,$로 시작될 수 있으나 특별한 경우로 제한하는 것이 좋음
- 두 번째 문자부터는 문자, 숫자, _, $등이 가능함
- 대문자와 소문자는 구별됨
- 식별자의 이름으로 키워드를 사용해서는 안됨.
자료형
: 변수에 저장되는 데이터의 타입
- 변수가 상자라고 하면 자료형은 상자의 종류와 크기를 나타냄
~ 종류
- 기초형 : 실제 값을 저장
- 정수형 : byte, short, int, long
- 실수형 : float, double
- 논리형 : boolean
- 문자형 : char
- 참조형 : 실제 객첼르 가리키는 주소 저장
- 클래스, 인터페이스, 배열, 문자열
~ 정수형 : 정수를 표현하는 데 사용됨
[ byte, short, int, long 의 4가지 정수형 제공]
-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은 int
32비트를 이용하여 약 -21억에서 21억 정도의 정수를 표현
~ 부동소수점형 : 실수를 나타내는 데 사용함
[ float, double 의 2가지 실수형 제공]
- double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float형보다 2배의 정밀도를 가지기 때문
대부분의 경우 double 사용
~ 문자형
- char는 하나의 문자를 저장할 수 있음
자바에서는 유니코드를 지원하기 위해 문자 하나가 16비트로 표현됨
char ch1 = '가';
char ch2 = '\uac00'; // '가'를 나타냄
+ 특수 문자
- 문자 앞에 역슬래쉬(\)를 사용하여 나타냄
특수문자 표기 | 의미 |
\\ | 역슬래시 |
\b | 백스페이스 |
\r | 캐리지 리턴 |
\f | 폼피드 |
\t | 수평 탭 |
\n | 새 라인 |
\' | 단일 따옴표 |
\" | 이중 따옴표 |
\udddd | 16진수 dddd에 해당하는 유니코드 문자 |
~ 논리형 : 참과 거짓을 나타내는 데 이용됨
- true 또는 false만을 가질 수 있음
* 자바에서는 정수값을 논리형으로 사용할 수 없음
상수
: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값이 변하지 않는 수 또는 변경 불가능한 수
- 변수와 반대되는 개념
- 자바에서는 final 키워드를 이용하여서 리터럴을 기호상수로 나타낼 수 있음
변수를 선언할 때는 앞에 final을 붙이면 기호상수가 됨
- final 키워드 : 변수에 값이 대입되고 나면 변수의 값이 더 이상 변경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함
final int pay = 1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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