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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JAVA 기초 개념 (1)

seong_hye 2021. 6. 28.
클래스

 

: 자바와 같은 객체 지향 언어의 기본적인 빌딩 블록

- 클래스들이 모여서 하나의 자바 프로그램이 됨

       [클래스 == 객체를 생성하는 설계도]

* 자바 프로그램에는 적어도 하나의 클래스는 반드시 필요함

 

~ 클래스 작성법

 

  - 형식

 

public class Hello {

	// 원하는 문장 삽입

}

   

     - public : 접근 제어

     - class : 클래스를 선언하는 키워드

     - Hello : 클래스 이름 

     - { } : 클래스 시작과 종료  

 

  - 클래스 이름을 이루는 단어의 첫 번째 글자는 항상 대문자로 하는 것이 좋음

 

  + 소스파일과 클래스 이름

 

     - 소스 안에 public 클래스가 있다면 반드시 소스 파일의 이름은 public 클래스의 이름과 일치해야 함

        ~> 일반적으로 public 클래스에 main method가 위치함

     - 하나의 소스 파일 안에 public 클래스가 2개 이상 있으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함

       ~> class가 두 개일 수는 있지만 public 이 붙은 클래스는 반드시 하나여야 함

 


메소드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의 묶음

- 입력을 받아서 어떤 처리를 하고 처리의 결과를 돌려주는 코드들의 모임

- 클래스 안에서 정의됨

- C++에서 함수와 비슷함

 

~ 메소드 작성법

 

  - 형식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문장1;
	문장2; // 우리가 원하는 작업을 문장으로 작성하여 추가함
}

 

     - public : 접근 제어

     - static : 정적 메소드

     - void : 결과값을 반환하지 않음

     - main : 메소드 이름

     - String[] : 문자열 배열

     - args : 외부에서 주어지는 데이터를 받는 매개 변수

     - {} : 메소드 시작과 끝

 


자바 프로그램의 일반적인 구조

 

  - 일반적으로 하나의 소스 파일은 하나의 클래스를 포함하고 있음

  - 하나의 클래스 안에는 여러 개의 메소드가 포함 될 수 있으며 하나의 메소드 안에 여러 개의 문장이 포함될 수 있음

  - 모든 클래스가 main() 메소드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님

    but, 하나의 자바 프로그램에는 main() 메소드를 가지고 있는 클래스가 반드시 하나는 있어야 함

      ~ main() 메소드에서 자바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때문

 


문장

 

: 사용자가 컴퓨터에게 작업을 지시하는 단위

- 프로그램을 이루는 가장 기초적인 단위

- 문장들은 메소드 안에 들어있으며 보통 프로그램의 한 줄이 하나의 문장이 됨

 

ex)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화면 출력 메소드

 

- 문장의 끝은 항상 세미콜론(;)으로 끝나게 됨

 


주석

 

: 소스 코드가 하는 일을 설명하는 설명 글

 

 /* TEXT */

  - 주석의 시작과 끝은 /*와 */로 표시함

  - 여러 줄을 주석 처리할 때 이 방법을 사용함

 

 // TEXT

  - //에서 줄의 끝까지가 주석임

  - 한 줄짜리 주석만 가능함

 

 /** DOCUMENTATION*/

 - /**에서 */까지가 주석

 - JDK에 포함된 javadoc 프로그램이 /**에서 */까지의 내용을 가지고 주석을 추출하여 자동적으로 소스를 설명하는 HTML 문서를 만들어줌 

 


 

변수

 

: 데이터를 담아두는 상자

-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저장할 때, 계산 도중에 중간 결과를 저장할 때도 필요함

- 프로그램을 요리라고 비유하면 변수는 음식을 담는 그릇이라고 볼 수 있음 // 이때 음식은 데이터

*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미리 선언해야 함

 ~> 컴파일러가 변수의 자료형에 맞는 기억 공간을 미리 확보하기 위함 

 

~ 변수 선언

 

  - 형식

int value;

     - int : 자료형

     - value : 변수 이름

 

- 변수가 선언되면 변수의 값은 아직 정의가 되지 않은 상태임

  if 변수를 선언과 동시에 값을 넣으려면 변수 이름 뒤에 =를 놓고 초기값을 적어둠

 

int value = 9;

 

+ 변수 초기화

   변수를 정의한 후에 초기화하지 않고 사용하면 오류가 발생함

   따라서, 모든 변수는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초기화해야함

 

- 변수 이름은 식별자의 일종으로 규칙을 가짐

  • 식별자는 유니코드 문자와 숫자의 조합으로 만들어지기에 한글도 가능함
  • 식별자의 첫 문자는 일반적으로 유니코드 문자이어야 함. 첫 문자가 _,$로 시작될 수 있으나 특별한 경우로 제한하는 것이 좋음
  • 두 번째 문자부터는 문자, 숫자, _, $등이 가능함
  • 대문자와 소문자는 구별됨
  • 식별자의 이름으로 키워드를 사용해서는 안됨.

자료형

 

: 변수에 저장되는 데이터의 타입

- 변수가 상자라고 하면 자료형은 상자의 종류와 크기를 나타냄

 

~ 종류

  - 기초형 : 실제 값을 저장 

      - 정수형 : byte, short, int, long

      - 실수형 : float, double

      - 논리형 : boolean

      - 문자형 : char

  - 참조형 : 실제 객첼르 가리키는 주소 저장

      - 클래스, 인터페이스, 배열, 문자열

 

~ 정수형 : 정수를 표현하는 데 사용됨

   [ byte, short, int, long 의 4가지 정수형 제공]

     -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은 int

       32비트를 이용하여 약 -21억에서 21억 정도의 정수를 표현

 

~ 부동소수점형 : 실수를 나타내는 데 사용함

   [ float, double 의 2가지 실수형 제공]

     - double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float형보다 2배의 정밀도를 가지기 때문

       대부분의 경우 double 사용

 

~ 문자형 

     - char는 하나의 문자를 저장할 수 있음

       자바에서는 유니코드를 지원하기 위해 문자 하나가 16비트로 표현됨

 

char ch1 = '가';
char ch2 = '\uac00'; // '가'를 나타냄

 

+ 특수 문자

     - 문자 앞에 역슬래쉬(\)를 사용하여 나타냄

 

특수문자 표기 의미
\\ 역슬래시
\b 백스페이스
\r 캐리지 리턴
\f 폼피드
\t 수평 탭
\n 새 라인
\' 단일 따옴표
\" 이중 따옴표
\udddd 16진수 dddd에 해당하는 유니코드 문자

 

~ 논리형 : 참과 거짓을 나타내는 데 이용됨

     - true 또는 false만을 가질 수 있음

     * 자바에서는 정수값을 논리형으로 사용할 수 없음

 


 

상수

 

: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값이 변하지 않는 수 또는 변경 불가능한 수

- 변수와 반대되는 개념

- 자바에서는 final 키워드를 이용하여서 리터럴을 기호상수로 나타낼 수 있음

  변수를 선언할 때는 앞에 final을 붙이면 기호상수가 됨

- final 키워드 : 변수에 값이 대입되고 나면 변수의 값이 더 이상 변경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함

 

final int pay = 1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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